새솔외과의

SCROLL DOWN

화상 치료 이후
재건 치료일상 복귀를 위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화상 사고 후 남게 되는 화상 흉터,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 재활 치료가 진행돼야 합니다. 화상 흉터, 후유증에는 대표적으로 관절구축, 비후성 반흔, 색소 침착 등이 있으며, 화상 재활치료는 여러 가지 후유증, 흉터 증상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조기 재활 치료를 통해 화상 흉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후유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새솔외과에서는 철저한 평가항목과 계획을 통해 각 환자에게 맞는 재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 잡기

화상 사고 후 관절 구축 등의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화상 초기에는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서 몸을 구부리는 등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취하지 못하도록 해야 화상으로 발생한 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화상을 입은 직후에는 쉽게 적용 가능한 보조기와 이식 수술 후에는 조기에 재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가락은 부종이 잘 생기며 상처 회복과 기능 회복이 어려운 부위입니다. 다른 관절보다 변형이 잘 생기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재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압박 옷·압박 스타킹 착용

기본적인 화상 치료가 끝나고 3주 정도 후부터 압박 옷이나 압박 스타킹을 착용을 권장합니다. 화상 흉터가 비후성 흉터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시트

손상된 피부에 보습과 함께 압박을 지속해서 주어 비후성 반흔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압박 옷, 압박 스타킹을 함께 착용하면 더욱더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이미 발생한 비후성 흉터가 작거나 융기가 덜하다면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을 3~4주 간격으로 맞는 것이 도움됩니다.

피부 마사지

피부 재생을 도와주며 보습제를 통해 피부 땅김 현상을 막아줍니다.
꾸준한 치료를 받았을 때 비후성 반흔, 색소침착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

흉터의 깊이와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레이저를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흉터 치료를 진행합니다. 레이저 시술로 화상 흉터(비후성 반흔), 화상 후 색소 침착 치료, 진정 효과, 통증 감소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시술 후 압박 옷, 압박 스타킹 착용까지 한다면 더욱 개선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화상치료 후 관리
이렇게 합니다.

주사 치료

주사 치료 후 항생제 연고
주사 부위에 2-3일 정도 발라줍니다.

흉터 치료

흉터 치료 후 통증이 약간 있을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흉터 수술

흉터 수술을 했다면 수술 부위가 긴장되거나
당겨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실리콘 시트, 흉터 연고

평소 의사의 처방에 따라 실리콘 시트,
흉터 연고 등을 적절하게 사용
해야 합니다.

흉터 치료

일련의 흉터 치료가 끝나면 당일
물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춤형으로 관리

이외의 개별적인 사항은 화상 전문의를 통해
맞춤형으로 관리법
을 받아야 합니다.